이야기

제조업의 제조-서비스 융합 실태조사 - 서비스화 투입지수 분석

까치산망구 2021. 8. 24. 01:20
반응형

조사 개요

제조업 중심의 제조-서비스 융합 측정을 위한 설문지를 설계하여, 제조 서비스 융합의 현황 및 실태를 파악하고자 하였습니다. 제조-서비스 융합의 대상이 되는 기업의 산업적 특징과 융합의 성과(진척도 등) 및 기업 성과를 파악하였습니다. 기업 경영 및 관리, 제품 기획 및 연구개발, 제품 생산공정, 제품 판매/유통 및 사후관리 영역의 각 활동을 사업군, 기업의 규모, 거래 고객 유형, 그리고 제품의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습니다.

 

조사방법

기업 경영 및 관리, 제품 기획 및 연구개발, 제품 생산공정, 제품 판매/유통 및 사후관리 영역의 각 활동을 서비스 투입 지수로 변환하였습니다. 기업 경영 및 관리, 제품 기획 및 연구개발, 제품 생산공정, 제품 판매/유통 및 사후관리 영역의 각 활동을 종속변수로 하고, 산업군, 기업의 규모, 거래 고객의 유형, 제품의 특성을 모수 요인으로 하여 주 효과와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하고자 일변량 분석을 시행하였습니다. 기업 경영 및 관리, 제품 기획 및 연구개발, 제품 생산공정, 제품 판매/유통 및 사후관리 영역의 각 활동이 외국에 비해 취약하다고 생각하는 기업들의 특징을 찾기 위해 로지스틱 회귀 분석을 시행하였습니다.

 

서비스화 투입 지수 분석

서비스화 투입 지수의 특징

우리나라 서비스화 투입 지수는 117로 나타났으며, 이는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이 서비스화 투입에 다소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산업별 특성을 살펴보면, 석유화학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다음으로는 자동차, 의료기기, 반도체 순서입니다. 전통적 산업으로 취급되는 섬유와 가구 산업에서 가장 낮은 투입 지수를 보였습니다. 영역별 서비스화 투입 지수에 대한 특징을 살펴보면, 경영 및 관리에서 가장 낮은 투입 지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경영 및 관리 영역은 기업의 중장기 전략 및 사업방향, 조정업무를 담당하는 경영기획(컨설팅), 세무/회계, 인사 및 노무 등과 같은 제반 경영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경영관리, 교육훈련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제품 기획이 영역별 가장 높은 지수를 보이고 있으며, 그다음으로는 판매관리를 꼽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제품 기획이나 판매관리에 많은 투입이 이루어지고 있어 초기 단계의 스마일 커브를 형성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지만 기업의 장기 전략을 구성하고 제품의 포트폴리오를 기획하고 구성하는 측면에서는 취약하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영역별 특징 : 경영 및 관리

경영기획(컨설팅) 영역은 기업의 중장기적 전략 수립, 사업방향 등 경영 및 사업 전반의 진단, 기획, 조정업무를 포함합니다. B2C 관계를 가지고 표준형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특별히 소기업에서 높게 나타납니다. 주문형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 중 소기업에서는 매우 낮게 나타났습니다.

세무/회계 영역은 매출/매입의 회계 처리 및 세금신고 서비스를 포함합니다. B2G, B2B 특성을 가진 기업이 높은 증가를 보이고 있으며, 자동차 산업과 석유화학 산업에서 두드러지게 높게 나타납니다. B2C의 경우 투입요소에 대해 감소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경영관리 영역은 세무/회계를 제외한 인사/노무, 총무 등 제반 경영관리 업무를 포함합니다. 중기업 및 중견기업의 경우는 선택형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이 증가를 이루고 있으며, 소기업의 경우는 주문형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이 높게 나타납니다. B2G, B2B를 대상으로 하는 주문형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인 경우 높게 나타납니다.

교육훈련 영역은 직원들에 대한 교육 및 훈련을 포함합니다. 중기업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소기업의 경우는 표준형 제품 생산 기업에서 높은 증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영역별 특징 : 제품 기획 및 연구개발

제품 기획 및 연구개발 영역은 연구개발 제품 디자인, 제품/부품 설계, 기술 라이선스 취득 및 광고 기획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구개발 서비스 관련 지출이 증가한 기업은 주로 선택형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나타났으며, 제품 디자인 서비스 관련 제반 지출이 증가한 기업은 B2C와 B2B 영역에 있는 대부분의 기업으로 선택형과 주문형 제품을 생산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품/부품 설계 서비스 관련 제반 지출이 증가한 기업은 B2C의 정보통신, 의료기기 산업입니다. B2B의 자동차, 일반기계, 조선 산업에서 지출의 증가를 크게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영역별 특징 : 제품 생산공정

제품 생산공정 영역은 구매/조달, 품질/인증관리, 생산기술/공정관리, 설비/유지보수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매/조달 서비스 관련 제반 지출이 증가한 기업은 B2B 기업으로 선택형과 주문형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에서 더욱 높게 나타납니다. 주문형 제품을 생산하는 소기업 및 중기업에서 높은 증가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품질/인증관리 관련 제반 지출이 증가한 기업은 B2B 기업과 선택형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과 주문형 제품을 생산하는 소기업으로 나타났습니다.

 

영역별 특징 : 판매/유통 및 사후 관리

판매/유통 및 사후 관리 영역은 제품 A/s, 물류, 판매/영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품 A/S 관련 제반 지출이 증가한 기업은 정보통신, 의료기기, 석유화학 산업에 속한 기업으로 대부분 선택형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물류 관련 제반 지출이 증가한 기업은 B2B 기업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판매/영업 관련 제반 지출이 증가한 기업은 선택형 및 표준형 제품을 생산하는 소기업의 특징과 선택형 제품을 생산하는 중기업으로 나타났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