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제조업의 제조-서비스 융합 실태조사 - 서비스화 성과지수 분석

까치산망구 2021. 8. 24. 21:45
반응형

서비스화 성과지수의 특징

우리나라 서비스화 성과지수는 119로 나타났으며, 이는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이 서비스화에 따른 성과가 어느 정도 유의미하게 나타나고 있다는 긍정적인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서비스화를 통하여 재무성과를 나타내는 비용과 재무 측면에서 기대치보다 낮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낮은 재무성과를 보여줌에도 불구하고 평균보다 비교적 높게 나타나는 산업은 자동차와 섬유, 의료기기와 가구, 정보통신기기와 석유화학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또한, 낮게 나타나는 산업으로는 조선 산업이며, 그다음으로는 금속과 디스플레이 산업을 꼽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운영성과는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는데, 특별히 서비스화를 통하여 품질과 유연성에 대한 성과가 높게 나타났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제품에 대한 높은 성과는 서비스화를 통하여 얻을 수 있었지만, 장기적인 전략 효과는 상대적으로 얻지 못하였으며, 재무성과는 기대치에 못 미치는 수준으로 나타났다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기능별 아웃소싱 여부에 대한 분석

1. 기업 경영 및 관리

1) 경영기획(컨설팅)

경영기획(컨설팅)의 경우 전반적으로 아웃소싱은 매우 낮게 나타나고 있으며, 조선, 반도체, 기타 산업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아웃소싱이 발생하였습니다. 정보통신, 석유화학, 디스플레이, 자동차 부문에서 매우 낮은 소싱을 나타냈으며, B2G에서 아웃소싱이 높게 나타나고 소기업에서난 낮은 아웃소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표준형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이 높은 아웃소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2) 세무/회계

세무/회계 측면에서 전반적으로 높은 아웃소싱 비율을 보여주고 있으며, 정보통신에서 높은 아웃소싱이 발생하였습니다. 대부분의 산업에서는 매우 낮은 아웃소싱을 나타냈습니다. 한편 B2B와 선택형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이 높은 아웃소싱 비율을 나타냈습니다. 소기업에서는 낮은 비율을 보였습니다.

3) 경영관리

경영관리 측면에서 아웃소싱은 전반적으로 낮습니다. 디스플레이, 정보통신, 석유화학, 자동차에서 낮은 아웃소싱을 나타냈으며, 소기업도 마찬가지로 낮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한편, B2G에서는 아웃소싱이 높게 나타났으며, 표준형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도 높은 비율을 보였습니다.

4) 교육훈련

교육훈련 측면에서 아웃소싱은 전반적으로 약간 낮습니다. 디스플레이, 정보통신, 석유화학, 자동차 업종과 소기업에서 낮은 아웃소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편 B2G와 표준형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이 높은 아웃소싱을 나타내고 있었습니다.

 

2. 제품 기획 및 연구개발

1) 연구개발

연구개발 측면에서 아웃소싱은 전반적으로 낮은 모습을 보이며, 조선/가전에서 상대적으로 약간 높은 비율의 아웃소싱을 보였습니다. 자동차, 석유화학에서 낮은 아웃소싱을 나타냈으며 B2G에서는 아웃소싱이 높게 나타나고 있었습니다. 중기업과 표준형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은 높은 아웃소싱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2) 제품 디자인

제품 디자인 측면에서는 아웃소싱은 전반적으로 낮았으며, 소기업에서 특히 낮은 비율을 보였습니다. 자동차와 석유화학 부문에서도 낮게 나타났습니다. 고객 유형에 따른 차이는 없으나, 소기업과 표준형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이 높은 아웃소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3) 제품/부품 설계

제품/부품 설계 측면에서 아웃소싱은 전반적으로 낮습니다. 자동차, 석유화학, 정보통신에서 특별히 낮은 아웃소싱을 나타내고 있으며 B2G에서 높게 나타났습니다. 소기업에서 낮은 아웃소싱을 보여주고 있고 표준형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은 높은 아웃소싱을 보였습니다.

4) 기술 라이선스

기술 라이선스 측면에서 아웃소싱은 전반적으로 낮았습니다. 자동차, 석유화학, 의료에서 낮은 비율을 보였으며, 조선업과 표준형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이 높은 아웃소싱 비율을 보였습니다.

5) 마케팅/광고 기획

마케팅/광고 기획 측면에서 아웃소싱은 전반적으로 약간 낮게 나타났습니다. 석유화학, 자동차, 섬유에서 낮으며, 자동차, 석유화학, 의료는 더 낮은 모습이었습니다. 고객 유형과 기업규모에 따른 차이점은 없습니다. 표준형 제품을 만드는 기업은 높고, 선택형 제품을 제조하는 기업은 낮은 아웃소싱 비율을 보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