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제조업의 제조-서비스 융합 심층 분석

까치산망구 2021. 8. 24. 2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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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개요

제조업을 중심으로 한 제조-서비스 융합 측정을 위한 1차 조사를 바탕으로 설문 문항을 개발하여 서비스 매출액이 달성된 기업군과 서비스 기능별 아웃소싱이 활발한 기업군을 중심으로 3차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습니다.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한 설문 문항을 중심으로 통계자료를 구축하였으며, 조사연구를 기반으로 제조-서비스 융합을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적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외국기업 대비 국내 중소기업 서비스 기능관련 활동의 취약성 원인을 3차 조사에서 5가지 부문을 중심으로 심층 조사하였습니다.

 

연구방법

1. 잠재 독립변수의 구성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제조-서비스 융합의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밝혀진 독립적인 잠재변수를 설정하였습니다. 독립변수들은 경영환경 기업의 전략적 포커스, 조직역량, 제조-서비스 상호보완성에 관계된 총 13개의 잠재변수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기업성과는 1차 조사에서 채택된 전략, 재무, 비용, 유연성, 품질 시간, 고객의 7가지 고유한 성과지표를 종속변수로 채택하였으며, 이들 성과지표는 독립변수들을 추정한 것과 마찬가지로 통계적 요인분석을 통해 변수를 구성하였습니다. 즉, 하나의 잠재변수를 구성하는 다중문항에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에 따르는 요인점수를 산출하여 회귀분석에 사용될 변수를 추출하였습니다.

2. 회귀분석

앞서 언급한 독립변수들이 7개의 상이한 제조-서비스 융합의 성과변수(전략, 재무, 비용, 유연성, 품질, 시간, 고객)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습니다. 상기의 7개 성과변수를 현재성과와 향후 3년간 변화가 예상되는 기대성과를 구분하여 각각 회귀분석을 하였습니다.외생변수인 환경요인들(가변성, 풍족도, 복잠도)이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사후분석 역시 실시하였습니다.

3. 사후분석

각 시장환경 별로 높은 요인점수의 집단과 낮은 요인점수의 집단을 구분하여 이분화 된 환경 안에서 각각의 독립변수들이 제조-서비스 융합의 현재성과와 기대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아래와 같이 구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습니다.

  • 환경의 가변성 High/Low, 환경의 풍족도 High/Low,, 환경의 복잡도 High/Low → 기대성과
  • 환경의 가변성 High/Low, 환경의 풍족도 High/Low,, 환경의 복잡도 High/Low → 현재성과

 

3차조사의 종합적 회귀분석 결과

1. 현재성과에 대한 종합적 회귀분석 결과

대부분의 독립변수들이 현재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한 것으로 밝혀져 사후분석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2. 미래성과에 대한 종합적 회귀분석 결과

상호보완성 항목은 모든 기대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는 기업들이 제조와 서비스의 상호보완성이 높아 매출액 증대, 시장점유율 확대, 고객가치 창출과 같은 상승효과를 기대할 경우 궁극적으로 이러한 상승효과에 기인하는 제조-서비스 융합의 성과가 가시적으로 개선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음을 시사하였습니다.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투자의 기회가 많은 경영 환경에서는 기업들이 제조-서비스 융합에 의해서 거의 모든 부분의 기업성과지표가 개선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경쟁이 심한 복잡한 환경에서도 제조-서비스 융합에 따르는 기대성과가 전략, 재무, 비용, 유연성, 시간의 측면에서 개선될 것이라고 조사되었으며, 이는 제조-서비스의 융합이 기업의 경쟁력을 궁극적으로 개선하리라고 믿고 있는 기업들의 기대심리가 반영된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면, 고객의 니즈와 기술표준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가변적인 경영환경에서는 융합을 통한 성과개선이 상대적으로 어려운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특정제품이나 기술에 관련된 서비스에 투자하더라도 제품 및 기술의 사양화 속도가 빨라, 서비스 관련 정책이 효과를 보기가 어렵습니다.

기업의 전략적 집중화도 제조융합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수 있습니다. 기술지향성은 제조-서비스 융합의 전략, 재무, 비용, 유연성 측면에서 기업성과향상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며, 시장지향성은 유연성, 품질, 시간, 고객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서비스 지향 측면에서는 최고경영진 조직의 서비스 지향성 보다는 서비스를 직접 실행하는 직원의 서비스 지향성이 재무 및 유연성 성과를 향상 시킬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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